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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4-14 07:01
RUSSIA CLIMBING WORLD CUP
 글쓴이 : 복송예
조회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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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SC Climbing World Cup

Adam Ondra of Czech Republic competes in the men's bouldering qualification at the IFSC Climbing World Cup in Moscow, Russia, 13 April 2019. EPA/SERGEI ILNIT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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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만이 사업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항공 비즈니스가 해외에서는 스타트업으로 시작되곤 한다. 글로벌 저가 항공사인 말레이시아의 에어아시아도 18년 전에 스타트업이었다. 토니 페르난데스는 30대 중반 나이에 워너뮤직 부사장 자리에까지 오르는 등 성공 가도를 달렸지만 AOL과 타임워너 합병에 반대해 사직서를 냈다. 페르난데스가 택한 길은 스타트업 창업이었다. 영국에서 저비용항공사(LCC) 이지젯과 라이언에어의 성공을 지켜본 그는 아시아에서도 같은 사업을 하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2001년에 부채 120억원을 안고 있는 에어아시아를 1링깃(약 280원)에 인수했다. 에어아시아는 사실상 280원으로 2001년에 시작한 스타트업이었다. 페르난데스는 온라인 판매 전략 중심으로 비용을 최대한 줄이면서 수익성 높은 노선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창업 2년 만에 흑자 전환을 성공시켰다. 현재 에어아시아 항공기는 230여대, 직원은 2만여명에 이른다.

지난달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등 3개 항공사에 신규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한다고 국토교통부가 밝혔다. 이번에 면허를 발급받는 3개사는 앞으로 1년 안에 운항 안전 면허인 운항증명(AOC)을 신청해야 한다. 2년 안에 취항 노선 허가를 받아야 하며, 면허 심사 때 제출한 사업 계획대로 거점 공항을 적어도 3년을 유지할 의무가 부여된다. 플라이강원은 자본금 378억원에다 2022년까지 항공기 9대 도입계획(B737-800)에 따라 양양공항을 기반으로 중국, 일본, 필리핀 등의 25개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국내외 44개 여행사와 여객모집 파트너십을 통해 강원도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서 수요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눈에 띈다.

에어프레미아는 2022년까지 항공기 7대(B787-900)를 도입할 계획인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기반의 미국, 캐나다, 베트남 등 중·장거리 중심 9개 노선 취항을 노리고 있다.

에어로케이는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한다. 에어로케이 홈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대표이사 인사말이 적혀 있다.

“2015년 카페에 앉아 항공사를 창업해 보겠다는 무모한 꿈을 꾸고 이를 실현하기까지 4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유례없는 '스타트업 항공사'를 설립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에어로케이 가족과 함께 걸어온 지난 4년여 시간은 저의 무모한 꿈이 현실로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에어로케이항공은 2022년까지 항공기 6대(A320급)를 도입할 계획인 가운데 청주공항 기반의 일본, 중국, 베트남 등 11개 노선을 취항하겠다는 게 목표다. 저렴한 운임 및 신규 노선 취항 등으로 충청권·경기남부권의 여행 수요를 흡수해서 수요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면허를 발급받는 3개사는 올해에만 400여명, 오는 2022년까지 약 2000명을 신규 채용할 예정으로 있다. 이에 따라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항공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신규 항공운송 면허를 받은 에어로케이가 에어아시아를 롤 모델로 삼고 기존 항공운임에 30% 이상 낮추겠다며 자신감의 일단을 내비쳤다. 실제로 국내 LCC 시장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와 운임표를 비교할 때 불과 10~20% 저렴한 수준이다.

특히 청주공항은 공항 수수료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서울을 비롯해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등 1~2시간이면 갈 수 있는 지리상의 근접 거리에 있다. 세종시의 경우 30분이면 갈 수 있고,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가 건설되면 15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에어로케이는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조종사 아카데미도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에어아시아도 직접 조종사 아카데미를 통해 인력 양성과 연비 운행이 가능한 비행 조종술을 익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찬가지로 에어로케이도 가장 먼저 조종사 연비 운행 관련 교육으로 연비를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실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항공기도 이착륙 시 급발진 및 급브레이크, 고도에 따른 연료 소모가 크게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장 먼저 개선하겠다는 의미다. 또 중고 항공기가 아니라 새 항공기인 에어버스 A-320을 들여와서 연비 운전에 최적화가 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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